소박한 사람들과 풍요로운 자연의 선물 연꽃의 행복함이 있는 비실마을

연꽃소개 BEESIL VILLAGE

CS Center

phone call 055-742-1107 평일 오전 09:00 ~ 18:00

Location

(우52640) 경상남도 진주시 명석면 진주대로1706번길 166

효능

대표적인 여름식물 '연'

장수와 건강과 행운의 상징인 연은 뿌리에서 연잎, 줄기, 꽃 모두 약재로 사용할 만큼 사람에게 좋은 성분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연꽃은 차를 우리고, 잎으로는 밥을 짓고, 뿌리로는 다양한 음식을 만들수 있는 건강한 식재료이기도 합니다. 연은 매년 7~8월 꽃을 피우는 대표적인 여름식물입니다. 가을 ~ 겨울까지 수확하는 연근을 제외한 연잎과 연자(연의 씨앗) 등은 6~9월에 본격적으로 수확을 합니다. 씨앗부터 잎까지 버릴 것이 하나도 없는 연의 부위별 효능을 알려드립니다.

군자화 연

연은 진흙에서 나왔으나 더러움에 물들지 않고, 맑고 출렁이는 물에 씻겼으나 요염하지 않으며, 속은 비었고 밖은 곧으며, 덩굴은 뻗지 않고 가지를 치지 아니하며, 향기는 멀수록 더욱 맑고, 꼿꼿하고 깨끗이 서 있어 멀리서 바라볼 수는 있으나 함부로 가지고 놀 수 없다고 하여 '군자화'라 합니다.


연자 (蓮子: 연 씨앗)
불교를 소재로 한 영화 등을 보면 스님들이 땅콩처럼 생긴 연자를 차로 달여 마시는 장면이 나오는데, 연자는 진정효과가 있어 수행 정진에 도움이 되기 때문입니다. 불면증이나 신경과민증 환자들에게 마음을 안정시키는 약재로도 연자를 사용 합니다.
연잎
연잎에는 깻잎의 2.1배나 되는 많은 양의 철분(100g당 5.3㎎)이 들어 있습니다. 이 때문에 예로부터 어지럼증이 있는 사람이나 철분 요구량이 많은 임신부는 연잎을 차로 달여서 수시로 복용했습니다.
연근
연근을 칼로 베면 실처럼 끈끈한 물질이 나오는데 이것은 '뮤신'이라는 물질입니다. 이는 동맥경화증의 원인이 되는 나쁜 콜레스테롤을 없애주고 위벽을 보호해주는 기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연근은 필수 아미노산 함량도 높은데, 특히 알코올 분해 효소를 활성화시키는 '아스파르트산'이라는 아미노산은 100g당 2200㎎이나 들어 있습니다. 같은 뿌리 식물인 감자(1300㎎)나 고구마(1200㎎)보다 69~83%가량 많은 양입니다.
연꽃
연꽃은 진정, 지혈 작용을 하며, 피부 미용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피부에 상처가 났을 때 연꽃을 찧어 붙이면 피가 금방 멎습니다. 이용해 자궁출혈이나 코피 등이 있을 때 약재로도 사용합니다.